송희의 알찬 일기

[ChatGPT] 영어 회화 무료로 연습하기 (Talk-to-ChatGPT) 본문

일상 일기

[ChatGPT] 영어 회화 무료로 연습하기 (Talk-to-ChatGPT)

애쏭1004 2023. 10. 5. 19:34

영어 회화 무료로 연습하기 (Talk-to-ChatGPT)

 

책을 읽다가 영어로 된 책도 읽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영어를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했던 거 같은데..

내 영어 실력은 늘지 않는 거니..

대학교 때 취업 준비한다고 토익도 따고 했는데 여전히 영어를 못한다..😢

영어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에 영어 잘하는 방법 관련 책을 읽었더니 원어민과 대화해보고 싶은 거다.

확장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갑자기 영어 회화에 꽂혔는데 영어전화도 찾아보고 하다가 ChatGPT Talk-to-ChatGPT를 다운로드하여서 써보기로 했다.

 

 

1. 'Talk-to-ChatGPT'검색을 한다.

 

구글, 네이버에 talk to chatgpt를 검색한다.

 

아니면 아래 링크를 클릭한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talk-to-chatgpt/hodadfhfagpiemkeoliaelelfbboamlk

 

Talk-to-ChatGPT

Talk to ChatGPT through your microphone and hear its responses with a voice. Uses speech recognition and text-to-speech technologies

chrome.google.com

 

 

2. 우측에 'Chrome에 추가'를 클릭한다.

 

 

 

3.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클릭한다.

 

 

 

4. ChatGPT 사이트를 들어가면 우측에 작은 박스가 생긴다. 'Start' 버튼을 클릭한다.

 

 

5. 음성 관련 설정을 하기 위해 '설정'을 클릭한다.

 

 

* 마이크 : 내 음성 인식 비활성 / 활성 -> 빨간색이어야 내 음성이 인식된다.

* 스피커 : AI 답변이 음성으로 나오는지 여부

* 빨리 감기 : AI 음성이 나올 때 클릭하면 음성이 멈추고 화면에 답변만 나온다. (이 기능은 왜 있는지 잘 모르겠다.)

* 설정 : 음성 관련 설정

 

 

아래와 같이 네 개를 설정해 줬다.

나는 영어로 말하고 듣기를 할 계획이므로 모두 English (en-US)로 바꿔줬다.

 

 

Speech recognition language -> 어떤 언어를 인식할 것인지를 정해줌.

AI voice and language -> AI 나에게 답변을 해줄 때 어떤 언어로 나에게 답변해 줄지를 정해줌. 

AI talking speed (speech rate) -> AI가 어느 정도의 속도로 말하는 것을 원하는지 설정. 초급인 경우 0.8~1, 중급 1~5

 

 

Automation send -> 말이 끝나면 자동으로 AI에게 질문으로 보낼지 체크하는 부분. 초급자는 체크를 풀어주는 게 좋다.

왜냐하면 말이 끝나지 않았는데 자동으로 보내지는 경우가 있어 회화 실력이 늘면 그때 체크하는 걸 추천한다.

 

 

* 아래 사진과 같이 녹음 이모티콘이 나와야 음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니 잘 안되면 확인을 해봐야 한다.

나는 처음에 음성 인식을 안 돼서 프로그램을 제거하고 다시 다운로드했다. 그랬더니 아주 잘되었다.😊

 


 

처음에 할 말이 생각이 나지 않아 hi라고 물어봤다.

today is wondeful day라고 물어보니 GPT가 잘 대답해 준다.

 

 

 

i don't speak English라고 얘기했더니 날 격려해 준다.

prefer라는 단어를 몰라서 what is mean prefer라고 했더니

처음에는 paper라고 하고 발음이 아닌지 이상한 단어를 쓰더라ㅎㅎ

그래서 그냥 이 부분은 내가 타자로 수정해서 물어봤다.

 

 

 

 

은근히 하다 보니 재미있다. 😊👍

내가 발음이 안 좋아서 이상한 단어가 쳐지기도 하는데 오히려 부족한 부분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사람들 앞에서 영어로 말하는 게 부끄럽기도 하고, 원어민 만나는 것도 쉽지 않으니 일단 GPT랑 영어 하면서 노는 것도 재미있겠다 싶다. 나도 언젠가는 영어로 읽고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날이 올까...?

아! 그리고 GPT에게 관계 설정을 해주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초급자인 경우 문장 길이를 제한해달라거나(talk to me within two sentences.) 난이도 조절을 하고 싶다면 7살 학생에 말하듯이 해줘라 던 지 (talk to me as if i'm a 7 years old student.)

그 외에도 내가 말하는 문장을 교정해 줘.

이런 식으로 설정을 해주면 원하는 회화 연습을 할 수 있다.